728x90
반응형

미국 시카고의 레이크쇼어 도로는 뛰어난 경관을 자랑하지만 곡선 구간이 많아 사고가 빈발했다.
시 당국은 커브가 시작되는 지점부터 흰선을 가로로 그리면서 커브에 가까이 갈수록 선의 간격을 점점 좁아지도록 했다.
속도가 높아진다는 착각이 들도록 하기 위해서다. 사고건수가 확 줄어들었다.
부드러운 개입으로 선택을 유도하는 이른바 '넛지(Nudge)효과' 사례들이다.

넛지는 팔꿈치로 슬쩍 찌른다는 의미를 가졌다.
 

리처드 탈러 시카고대 교수와 카스 선스타인 하버드대 로스쿨 교수의 공저 '넛지'에서 소개된 이후 널리 알려지게 됐다.
강요에 의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선택을 이끄는 힘은 생각보다 크다.
의사가 수술해서 살아날 확률이 90%라고 말했을 때와,그 수술로 죽을 확률이 10%"라고 말했을 때 환자의 선택은 확연히 달라진다.
죽을 확률을 말했을 때 대다수의 환자는 수술을 거부한다.
그릇의 크기를 줄여 적게 먹는 것을 유도하거나 몸에 좋은 과일을 식당의 잘 보이는 곳에 놓아 쉽게 집어가도록 하는 것도 넛지에 해당된다.

                         용기를 주는 표지판

한 트럭 운전수가 길을 잘못 들어 험준한 산길로 들어섰다. 그 길은 좁은 외길이었고, 바로 옆은 낭떠러지였다. 가지고 오지도 못한 채 낙심한 운전수의 눈에 문득 다음과 같은 표지판이 눈에 들어왔다.

“이 길은 보기와는 달리 안전합니다. 수많은 트럭들이 이 길을 지나갔으며, 당신 또한 이 길을 안전하게 지나가실 수 있습니다.”

용기를 얻은 트럭 운전수는 정신을 집중하여 운전을 한 끝에 무사히 그 길을 통과할 수 있었다.

운전수에게 용기를 준 것은 무엇이었을까요? 그것은 다른 사람도 이미 그 길을 무사히 지나갔다는 대목입니다. 어려운 일이 닥쳤다고 낙담할 필요는 없습니다. 우리가 감당할 수 없을 것 같은 일도 이미 많은 사람들이 무사히 해내었다는 생각을 하며 용기를 내야 합니다.

넛지(Nudge)효과란? 옆구리를 슬쩍찌르다 - 자그마한 자극만으로 변화할 수 있는 커다란 힘 이라고
합니다. 우리도 자기스스로에게 자신감과 긍정적인 메세지를 보내 위기극복과 현실상황에 발빠르게
대처해나가는 지혜를 얻어야 함은 물론이거니와 타인에게도 동기부여와 희망의 메세지를 전달하여
스스로 찾아가는 "넛지효과"를 체험할 수 있게하면 각박한 세상을 살아가는데 많은 힘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