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생 떽쥐베리의 소설 [어린 왕자]에 사막의 여우와 어린 왕자가 나누는 대화중 이런 것이 있다.

사막여우: 사람들은 그 진리를 잊어버린 거야. 그렇지만 넌 잊어선 안 돼. 네가 길들인 것에 대해 넌 언제까지나 책임이 있는 거니까. 너는 네 장미에 대해 책임이 있어.
어린왕자: 나는 내 장미에게 책임이 있다...
사막여우: 그래, 책임이 있어. 사랑은 길들여지는 거야.

사막여우의 말대로 사랑은 길들여지는 것일까? 사랑에 관한 말, 사랑에 관한 정의, 사랑에 대한 문학적 표현, 속담 등은 참으로 많다.

사랑은 욕망이라는 강에 사는 악어다-바르트리하리
미움은 싸움을 일으키고 사랑은 온갖 허물을 덮어준다-구약성서 잠언
사랑은 손에 들 수 있는 불은 아니다-마르그리트
사랑은 늦게 올수록 격렬하다-오비디우스
사랑에는 두 가지 시련이 있다. 즉 전쟁과 평화이다-호라티우스
사랑은 조화된 하나의 정념이다-김형석
사랑은 온 몸이 눈이지만 아무 것도 보지 못한다-중국속담

이외에도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사랑의 정의가 있다. 정말 사랑은 무엇일까? 필자는 오래 전부터 어느 잡지에 꽁트를 연재하고 있는데 그 연작물의 타이틀은 사랑방정식이다. 사랑은 정답이 있는 것이 아니라 사랑의 방정식은 사람마다 다 다르다는 전제로 이 글을 20년 이상 쓰고 있다. 나는 그동안 200여개의 글을 썼으니 사랑에 관해 수 백 개의 정의를 내린 셈이다.

사막의 여우가 내린 사랑의 정의... 그러면 당신이 내리는 사랑의 정의는 무엇인가? 노트를 펴고 써보라. 사랑, 평화, 인생, 삶, 죽음, 거리, 여자, 성공, 여행. 컴퓨터, 여행, 기다림, 그리움... 이런 단어에 대해 정의 내려 보라. 소설가 이외수가 쓴 [감성사전]이라는 책은 세상의 단어에 대해 작가 나름대로 정의를 내린 책이다.

*아이디어팁

사랑만이 아니라 우리가 만나는 많은 개념과 세상사에 대해 정의를 내려 보라. 정의를 내린다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다. 위인이나 학자들만 정의를 내리는 것은 아니다. 당당하게 자신만의 정의를 내리는 것이 좋은 글을 쓰는 일이다. [00는 00다.]는 문장을 매일 만들어 보라. 사고력과 깊어지고 문장력도 길러진다


                                                                                     최카피 2008 인도 자이푸르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