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나라경제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개인들의 부가 늘어나면 자연스럽게 삶의 질을 높이고 싶어집니다. 우리에게 있어서 삶의 질을 높이려고 한다면 어떤곳으로 눈을 돌릴까요? 안전한 환경,웰빙 이런 단어가 눈에 들어오고 삶에 영향을 미치는 먹거리, 공기질, 수질 문제 등에 관심을 가지게 마련입니다. 그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산업이 발달하게 됩니다. 이처럼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산업중 우리 삶과 밀접하게 관련하고 있는 분야가 바로 환경분야입니다. 환경산업은 원래 시장원리를 따라 이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국민들의 삶의질을 확보하기 위한 국가적 규제 차원에서 기업들에게 부가하는 비용의 의미가 있었습니다. 환경문제가 해결되려면 비용문제가 따라오기 때문에 기업들은 보통 이를 회피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최근의 상황들은 국가적 규제차원으로만 환경문제를 보고 있지는 않습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이산화탄소 감축사업과 함께 환경문제를 자발적으로 해결함으로써 이익을 창출하는 기업이 늘고 있습니다. 또한 아주 중요한 산업으로서의 환경사업은 전 세계적인 기후변화 추세에 따른 미래 전략산업으로 바뀌고 있기도 합니다. 작년연말 우리나라 정부는 온실가스를 2020년까지 2005년 대비 4%감축(2020년 배출전망치의 30% 감축)하기로 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를 계기로 탄소배출 감축이란 세계적인 상황을 따라가면서 한편으로는 환경관련 비즈니스를 키워 보겠다는 정부의 의지를 읽을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가끔 우리는 이런 상황이 오로지 기후변화 때문인 것으로 오해하는 경향도 있습니다. 단순히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여서 지구 온난화를 막는 것만이 환경비즈니스의 전부는 아닙니다. 탄소배출량을 줄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화석연료의 사용을 줄여서 언제 고갈될지 모르는 자원의 부족 상황에 대비해야 한다는 것이 어쩌면 더 현실적인 방안인지도 모릅니다. 더 나아가 
생물의 다양성 유지와 에너지, 수자원 문제도 또 다른 환경의 문제가 될 수 있는 것이죠. 많은 지역에서 물 부족에 시달리거나 수질 오염으로 고통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하나 자원은 에너지 뿐만 아니라 식량,물, 생물 다양성, 청정환경, 재활용 자원등 다방면에 걸쳐있기 때문입니다. 

환경비즈니스(환경산업)는 어쩌면 IT, BIO에 이어 우리가 주목해야 할 또 하나의 미래 사업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제가 IT회사에 근무할때 환경관련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했었고 그때는 국내에 국한된 비즈니스였는데 이제는 전 세계적인 대형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하더군요. 분야에 따라서는 시장에서 사업적 전망이 밝은 분야가 있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바라봐야 하는 분야가 있겠지만 지속적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인 듯 합니다. 

그럼 우리가 관심을 두어야 할 환경 비즈니스는 어떤게 있을까요? 에너지 관련 사업과 물관련,공기환경, 대체에너지,에너지 효율화 등을 리스트에 올릴 수 있습니다. 크게 보면 다양한 자원의 활용과 이산화탄소 배출감축의 균형을 어떻게 유지하는냐가 환경비즈니스의 주요 테마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 비즈니스에 관심을 두고 계시다면 오늘 소개하는 책 "그린이노베이션" 을 주의깊게 읽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환경비즈니스의 전략을 세우기 위한 방법을 7가지의 전략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큰 틀에서 정리해 보면 첫번째는 에너지 자원과 이에 수반되는 관련 사업에 주목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두번째는 우리의 자원은 에너지만 있는 것이 아니고 수자원, 식량자원,생물 자원등에도 관심을 가지면 사업의 기회를 발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세번째는 탄소배출 규제와 환경이슈에 대응하는 규제에 오히려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네번째는 환경비즈니스는 글로벌 비즈니스의 성격이 강합니다. 자원은 희소하고 지역에 편재되어 있습니다. 또한 기후변동도 전 지구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고 수자원의 변동도 지역적 연계성이 아주 강합니다. 따라서 글로벌 사업표준을 정하고 누가 먼저 그 표준을 잡아 내는냐에 따라 비즈니스의 기회가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최종적으로 각 비즈니스의 특성에 따른 융합을 잘 수행하며 필요에 따라 직접 사업을 수행하기 보다는 기술적 환경에 따른 혁신기업의 탄생과 협업, 더 나아가 M&A 전략 방안 등도 고려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환경 비즈니스 관련 도서는 조직 내에서 지속적인 토론을 통해서 어떻게 세상이 돌아가고 있으며 미래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지 알 수 있게 하는 좋은 책 입니다. 자신의 비즈니스 환경에서 관심을 가져야 할 세부적인 사업들을 내용을 읽어보고 함께 나눌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책은 그냥 읽는 것도 좋지만 나름대로 목적을 가지고 어떻게 하면 돈되는 독서 가 되게 할 것인가 고민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감사드리며 
안계환 드림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