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 유머창조에 필요한 5가지 마음가짐

 

1. 따뜻한 마음을 가져라

"유머의 원천은 기쁨이 아니라 슬픔이다. 천국에는 유머가 존재하지 않는다."

- 마크 트웨인

 

천국에는 유머가 없다는 마크 트웨인의 말은 무슨 의미일까? 그것은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상에는 그만큼 슬픔과 괴로움이 많기 때문에 유머가 더욱 필요하다는 뜻일 것이다. 그러나 누구를 웃기게 한다고 해서 모두 유머가 되는 것은 아니다. 진정한 유머는 웃음을 통해서 다른사람들에게 즐겁고 따뜻한 마음을 전달해 주는 것이다. 진정한 유머리스트가 되기 위해 먼저 참된 휴머니스트가 되자. 아프리카의 오지에서 죽어 가는 생명들을 구하기 위해 일생을 바친 슈바이처 박사가 모금운동을 하기 위해 오랜만에 고향에 들렀다. 수많은 사람들이 이 위대한 성자를 맞이하기 위해 기차역으로 몰려들었다. 그런데 1등칸이나 2등칸에서 나오리라 생각했던 마중객들의 예상과는 달리 슈바이처 박사는 허름한 3등칸에서 나타났다. 사람들이 왜 편안한 자리를 마다하고 굳이 비좁고 지저분한 3등칸을 이용했느냐고 묻자 박사는 빙그레 웃으며 이렇게 대답했다. "이 열차엔 4등칸이 없더군요."

 

2. 여유 있는 마음을 가져라

만일 어떤 불쾌한 상황에 처했다고 가정해 보자. 제 아무리 말재간이 좋고 순발력이 뛰어나다고 해도 마음이 조급하고 감정이 격해지면 당황하기 마련이다.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유머인데, 너무 당황한 나머지 그 분위기에서 허우적대면 좋은 유머를 구사하기가 어렵다. 여유 있는 마음은 너그러운 마음에서 나오게 된다. 여유를 찾고 자신이 갖고 있는 유머를 총동원하여 상황을 부드럽게 정리하자.

 

"자네, 혹시 부활이란 걸 믿나?"

"아뇨!"

"지난주에 장모님 돌아가셨다고 결근했지? 장모께서 부활하셨네. 자, 장모님 전활세."

여유 있는 마음을 가지고 던지는 한마디 유머의 힘은 그 어떤 권위적인 말보다 더 따갑고 무게가 있기 마련이다.

 

3. 상대의 유머를 받아들여라

우리 나라의 코미디언들은 한국의 시청자들이 웃음에 너무 인색하다고 하소연한다. 아무리 웃기려한들 유치하다느니, 식상하다느니, 싱겁다느니 하면서 트집잡기에만 연연한다고 말이다. 한국 사람들은 실제로 이러한 사고방식을 고칠 필요가 있다. 남의 유머를 듣고 즐겁게 웃어주는 아량은 남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진지함과 마찬가지로 우리의 삶에 반드시 필요한 태도이다. 중요한 것은 누구의 유머이든 함께 즐기고, 그것을 삶의 활력으로 활용하고자하는 적극적이고 너그러운 마음이다.

 

"상대가 유머를 구사하면 재미가 있건 없건 기꺼이 웃어주자. 물론 가능하다면 유머로 화답하는 것이 좋겠지만 굳이 상대를 압도하려고 애쓸 필요는 없다."

 

4. 세상만사에 관심을 가져라

"상대에 맞게 유머를 구사하라!"는 유머의 법칙은 바꾸어 생각해 보면 세상에 관심이 많고 지식이 풍부한 사람일수록 훌륭한 유머리스트가 될 수 있다."는 말과 동일한 말이다. 쉽게 생각해 보아도 소재가 다양해야 많은 사람의 기호에 맞는 유머를 구사할 수 있지 않겠는가? 따라서 휴머니즘이나 낙관주의 못지 않게 지적인 능력 또한 유머리스트의 중요한 조건이라 할 수 있다. 빌 게이츠가 아파서 병원을 찾았다. 의사는 약물로도 수술로도 치료가 불가능한 불치병이라고 했다. 그러자 빌 게이츠는 이렇게 말했다. "그럼 포맷해 주세요."

 

5. 유머에 열정을 품어라

무슨 일이든 열정이 담보가 되어주지 않는다면 해낼 수 없다. 앞에서 조언했던 여러 가지 항목, 즉 따뜻하고, 여유롭고, 남의 유머에 관대하고, 세상사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유머리스트의 필요조건이라면 유머에 대한 열정은 충분조건이라고 하겠다. 리더십 때문이든 아니면 좋지 않은 상황을 모면해보기 위한 수단이든 어떠한 이유에서든지 유머의 필요성을 느낀다면 유머에 대한 열정을 가져야 뜻했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유머를 연습하는 과정에서 당할지도 모르는 망신 따위는 기꺼이 감수할 각오가 되어 있어야 한다. 문제는 얼마나 빨리 좋은 유머를 구사할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이지, 과정에서의 실패를 피하고자 함은 아니기 때문이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