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서점에 가보면 경영에 관해서 수많은 전략서가 있고 안내서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 경영위기 상황을 반영하여 최근에는 혁신 사례들을 담고 있는 책들이 시중에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그런 책들 대부분은 혁신의 사례을 분석하여 그 방법론을 자신의 기업에도 적용시켜 보자 하고 말합니다.  최근의 경영위기 상황에서 많은 기업들이 도태되고 있습니다. 또한 많은 기업들이 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경영의 방법은 정답이 없다고 표현하는 것처럼 어떤 방식으로 경영을 하여야 성공할 수 있다고 하는 것을 제시 한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 문제입니다.

이런 책들에서 제시하는 혁신 사례들은 어찌보면 이미 지나간 혁신 방법들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우리가 이런 혁신의 이야기들을 읽고 우리의 경영상황에 대비해 보면 나름대로 하나씩 건질게 있습니다. 그 중에서 미래에 일어날 수 있는 방법론들을 제시한 내용이 있고 우리의 경영의 방향에 적용시킬 수 있는 하나의 팁을 얻을 수 있다면 책을 읽는 보람이 있겠지요...

오늘 소개하는 게리 해멀의
[경영의 미래]는 미국 아마존에서 2008년 최고의 경영서로 선정되었고 경영에 관해서 한마디씩 하는 리더분들이 적극 추천하는 책이기도 합니다. 이 책에는 경영에 관해서는 많은 실천 사례들이 있습니다. 구글의 사례도 있고 고어텍스을 만든 고어사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책은 사례를 많이 소개하는 사례집 스타일은 아닙니다. 나름대로 독특한 경영방식을 만들어서 새로운 컨셉을 제시한 경영서입니다. 이제는 변화되는 세상에 새로운 컨셉의 경영 방식으로 나아가야만 성공적인 기업으로 만들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전략서입니다. 

먼저 새로운 경영 방식으로 가장 강조되는 것은
경영의 자율성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조직원들의 창의성을 돋우게 하기 위해 구글에서는 공간을 넓게 제공하고 창의기간을 줍니다. 최근 포스코에서도 창의 공간을 마련하고 게임도 할 수 있고 다양한 생각을 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과거부터도 많은 기업에서 도입되고 있는 방향이기도 한데, 변화의 추세가 점점 더 빨라지는 최근에는 더 강조해도 지나침은 없어 보입니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을 발견하여 노벨상을 수상한 베리마셜과 로빈 워런은 오랜동안 학계의 인정을 받지 못하면서도 자신이 생각하는 방식을 꾸준히 실험하고 적용시켜서 위궤양 치료에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합니다. 이는 기존의 사고방식에서 탈피해서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당연한 교훈을 일깨워주는 것입니다. 

두번째 도입해야 할 방식은
집단 지성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것이 오픈소스의 대명사인 리눅스의 활용입니다. 어느 특정한 사람의 생각으로 경영을 해 나간다는 것이 정말 어려운 일이고 의사결정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런 상황에 조직원들의 생각을 열어서 경영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을 열어두고 벤처형 사내 조직을 기업내부에 만들어 성공할 수 있게 지원한다면 어떻겠습니까. 물론 과거에도 이런 시도는 많이 있었습니다. 나름대로 성공을 거둔 기업도 있고 실패한 사례도 많이 있습니다. 실패한 이유가 무엇이던지 간에 결국 성과를 냈느냐 아닌가로 경영은 판별이 나겠지요. 

세번째로 눈여겨 보아야 할것은 우리가 지금까지 경영의 주류로 보아왔던 사례들 보다는
경영의 변방이라 일컬어지는 곳을 주목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주목받지 못하던 아이디어를 보아아 하고 집단지성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 많은 사람들의 참여를 통해서 경영의 지혜를 모아야 합니다. 베스트 프랙티스만 찾던 지금까지와는 다르게 경영자 없는 경영방식, 조직없이 회사를 운영하는 1인기업의 방식 등도 눈여겨 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오늘의 독서경영은 기업을 창업하여 운영하고 있던지 아니면 현재의 경영방식에 혁신을 부여하여 더 높은 성취를 달성하고자 하는 많은 경영자들에게 한번쯤은 되새겨 볼 수 있는 지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영이론에 관심있는 많은 분들이 추천하는 좋은 도서입니다. 

경영에 대한 배경지식이 부족한 분들은 혼자읽기 어렵습니다. 저와 같은 북멘토로부터 미리 강의를 듣고 내용을 습득하는 것도 좋고, 학습조직이 구성되어 있다면 경영학 학습차원에서 구입해서 읽고 같이 토론하여 좋은 결론 얻으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감사드리며

안계환 드림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