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현재 미 국방부가 실시하고 있는 "테러와의 전쟁을 위한 국가 군사전략계획"(National Military Strategic Plan for the War on Terrorism, 1 February 2006, Washington DC 20318))을 분석하여 소개하고, 지난 9.11 테러 및 이라크 전쟁과 전세계 곳곳에서 벌어진 테러와의 전쟁을 통하여 축적된 경험을 토대로 미국은 '테러와 전쟁'을 수행함에 있어 군사전략계획을 보완하여 완성하였고, 이를 지침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최신의 미 국방부 대 테러 전략계획에 대한 지식을 여러분과 함께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 문서의 출처는 미국방부 홈페이지에서 참고하였으며, 미국이 지난 4년 동안에 걸친 테러와 전쟁을 치른 후에 미 국방부가 획득한 경험을 반추하고 있으며, 이 문서는 미 국방부에 소속한 지휘관들과 기획자들에게 군사적 목표에 대한 지침, 그리고 자원의 할당에 있어서 상대적인 우선순위 대한 지침을 제공함은 물론 미국 정부의 다른 부 및 청들과 협력을 위한 지침과 군사작전을 기획하고 수행하기 위해서 연합 동반자들과의 협력을 위한 지침을 제공하고있습니다.

이 문서는 미국의 "테러와 전쟁을 위한 국가 군사전략계획"을 요약한 요약문이며, 비밀부분을 제외하고 미 국방부 홈페이지에 공개한 일반문서 입니다.
우리는 이 문서를 통하여 미국이 테러와의 전쟁을 수행함에 있어 어떤 전략을 가지고 작전을 하고 있는지 그들의 전략의도를 충분히 읽을 수 있습니다

National Military Strategic Plan for the War on Terrorism

[ 테러와의 전쟁을 위한 미국 군사전략계획(2006‘)]

“우리나라는 우리 국민들과 우리들의 미래에 대한 폭력의 어두운 위협을 제거할 것이다. 우리들은 모든 노력과 용기를 동원해서 이 대의를 달성하기 위해 세계를 규합할 것이다.우리는 결코 지치지 않을 것이며, 중단하지 않을 것이며, 실패하지 않을 것이다.“ 
                                                              2006년  2월 1일
                                                                                미국대통령  조지 W. 부시
                                                      <요 약 문>

‘테러리즘과의 전쟁을 위한 국가 군사전략계획(NMSP-WOT)'은 미군이 테러리즘과의 지구적 차원의 전쟁을 수행하기 위한 포괄적인 군사계획을 포함하고 있다. 이 문서는 테러리즘과의 지구적 차원의 전쟁을 치룬 첫 4년 동안의 경험을 반추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9.11위원회가 발견한 사실 및 추천사항과 국방부 내에서의 정밀한 검토를 포함하고 있으며, 도널드 H. 럼스펠드 국방부 장관과 피터 페이스 합참의장에 의해 주도 되었다.

‘테러리즘과의 전쟁을 위한 국가 군사전략계획(NMSP-WOT)'은 국방부의 전략적 기획의 대강을 밝히고 있으며 테러리즘과의 지구적 차원의 전쟁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군사 활동과 작전을 위한 전략적 지침을 제공하고 있다. 이 문서는 본토를 보호하고 방어하며, 테러리스트들과 그들이 국내 및 국외에서 효과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능력을 공격하고, 폭력적인 극단주의를 물리치기 위한 주류들의 노력을 지원하기위해 미국의 전투지휘관들, 각 군의 부서, 전투지원기관들과 야전 지원활동들에 대한 기획과 행동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고 있다.

전 략 계 획

1. 테러리즘에 대한 지구적인 전쟁을 위한 군사전략 목표
  
● 테러리스트들이 운용하고 생존하는데 필요한 자원들의 거부
  
● 테러리즘에 대항할 수 있도록 동반자 국가들의 능력을 함양
  
● 대량 파괴무기의 확산을 거부, 통제되지 않은 물질들의 발견 및 제거,
      
그리고 대량파괴 무기의 궁극적 관리를 위한 능력의 증진
  
● 테러리스트와 그들의 조직을 파괴
  
● 동반자 국가들과 미국 내 다른 정부기관들과의 협력을 통해 테러리즘에 대한
     
국가 및 비 국가들의 지원을 차단
  
● 테러리즘에 대한 이념적인 지지를 차단할 수 있는 조건의 수립에 기여

2. 전략적 환경(Strategic Environment)
  
테러리즘과의 지구적 차원의 전쟁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여러 가지 형태를 띠고 있는 폭력적인 극단주의는 미국, 미국의 동맹들, 그리고 미국의 이익에 대한 일차적인 위협이다. 극단주의적인 이념을 옹호하는 집단들과 개인들은 종종 미국과 서방세계를 그들의 능력과 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방해하는 장애물로 간주하고 있다.

“극단주의자(extremist)”들은
원칙과 실제에 있어서 사람들이 어떻게 살지를 선택하고, 그들의 사회를 어떻게 조직할 것인지를 선 택할 수 있는 사람들의 권리를 반대하고
극단주의자의 이념적 목적을 추구하기 위해서 보통사람들을 살해하는 것을 지지하는 사람들이다.
“온건주의자(moderate)" 또는 "주류 사람들(mainstream)"은 극단주의자들을 지지하지 않는 개인들을 말한다. ‘온건주의자’란 용어는 반드시 교리를 철저히 따르지 않거나, 세속적이거나 서구화된 사람들을 의미하지 않는다. 이 용어는 보통사람들을 살해하는 것을 반대하는 것 외에는 여러 가지 점에서 서로견해 차이가 날 수 도 있는 일반적인 사람들에게 적용된다.

(1) 전쟁의 본질(Nature of the War)
    
미국은 다른 사람들을 통제하기 위해 폭력을 옹호하고 사용하며, 그러한 과정 중에서 우리의 삶의 방식을 위협하는 극단주의자들과 전쟁 중에 있다. 자유롭고 개방된 사회의 관용과 중용을 보호하기 위한 전쟁이다. 비록 우리들의 극단주의자 적들은 이 전쟁을 이슬람과 서방세계 간의 종교 또는 문명의 충돌로 특징짓는 것이 유용하다는 것을 발견했지만,
이 전쟁은 이슬람과 서방세계 간의 종교적 또는 문명적 충돌이 아니다.
폭력적인 극단주의자들은 미국과 서방세계를 자신들의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는데 방해가 되는 가장 큰 장애물로 보고 있다. 이 지구적인 분쟁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미국은 전 세계의 동반자들과 동맹을 결성해야 하며, 특히 극단주의자들의 지배를 반대하는 무슬림 세계의 사람들과 동맹을 결성해야 한다.
자유롭고 개방된 사회는 그 본질상 테러리스트 네트워크에게 이동의 자유, 통신의 자유, 금융 제도의 이용, 그리고 군수지원을 받을 수 있는 이점을 주고 있다.
극단주의자 네트워크들은 국가들 간, 군대와 경찰 병력들 간, 그리고 국제법과 국내법 사이에 존재하는 작은 틈 속에서 활동하고 그 틈을 이용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미국과 미국의 동반자 국가들은 국제적인 반테러리스트 연합을 훼손시키려고 하는 테러리스트 폭력에 매우 취약하며, 이로 인해 일부 구성원들은 테러리스트들과의 투쟁에서 이탈하기도 한다.극단주의 네트워크들이 활동을 하고 살아남는데 이용하는 조건들은 오랜 시간 동안 발전되어 왔다.

이와 같은 조건들을 바꾸려는 노력은 장기적이어야 하며,
테러리스트들과 그들의 지지자들에게 우호적이지 않는 국제적인 환경을 증진하는데 있어서 핵심적이라 할 수 있는 지속적인 접근을 필요한다.

(2) 적의 본질
   
우리의 적은 이념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슬람이란 종교를 이용하고 또 테러리즘을 사용하는 극단주의자들의 조직, 네트워크, 개인들이 전개하는 초국가적 활동과 이들에 대한 국가 및 비국가 지지자들이다. 알카에다 및 알카에다와 관련을 맺고 있는 극단주의자들을 포괄하고 있는 ‘알 카에다 연합운동(AQAM: Al Qa'ida Associated Movement)'은 현재 이와 같은 극단주의를 가장 위험스럽게 표명하고 있는 집단이다. 다른 일부 폭력적인 극단주의자 그룹들 역시 심각하면서도 지속적인 위협을 제기하고 있다.
적들의 움직임과 테러전술을 사용하고자 하는 의지 사이에는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미국과 미국동반자들에 대한 적은 자유, 관용, 중용 등과 같은 이념들과는 상반되는 극단주의 이념들에 의해 동기를 부여받고 있다.
이러한 이념들은 극단주의자 조직들의 네트워크와 극단주의자들에 대한 국가 후원자 및 비 국가 지지자들에게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극단주의 자들은 정치적, 종교적, 또는 이념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보통 사람들을 상대로 테러리즘을 사용한다.
극단주의자들은 정치적인 발전, 경제적인 번영, 국제적인 국가체제의 안전과 안정, 그리고 시민 사회의 미래를 방해하고 훼손하기 위해 테러리즘을 사용하고 있다.
적의 모든 네트워크들은 작전을 수행하고 생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특정한 핵심적 기능들, 과정들, 그리고 자원들에 의존하고 있다. 이와 같은 세 가지 요소들은 네트워크에 대항하는 전략을 수행하는데 중요한 기반이며 다음과 같이 정의 될 수 있다.

○ 기능(결정적인 능력): 특수한 직업, 역할, 또는 목적
○ 과정: 목적을 달성하거나 또는 결과(기능)를 가져오기 위해 일정한 시간에 걸쳐 일어나는 일련의
  
동 또는 작전(자원의 통합)
○ 자원(결정적인 요구물): 인력, 조직, 장소, 또는 사물(물리적 및 비 물리적)과 그 속성들,

네트워크 용어로 자원이란 “교점 또는 마디”“연결고리”라고 기술되는 교점들 간의 상호작용 또는 관계로 정의될 수 있다.
특수한 기능들, 과정들, 그리고 자원들은 집단들 간, 네트워크들 간, 그리고 심지어는 시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이러한 점은 테러리스트들이 작전을 할 수 있게 만드는 그와 같은 중요한 요소들을 갖지 못하게 하고, 네트워크의 생존을 거부하기 위해서 기민하면서도 적응력이 높은 접근법을 요구한다.
전략적 출발점으로서, 테러리스트 네트워크의 작전과 생존에 필요한 대단히 중요한 요소들에 대한 보다 상세한 연구를 하기 위해 ‘테러와 전쟁을 위한 국가 군사전략계획’은 네트워크들 중에서 테러리스트 네트워크를 9개의 기본적인 요소들로 조직하였다.

① 리더쉽(Leadership)                           ⑥ 첩보(Intelligence)
② 안전한 도피처(Safe Havens)                ⑦ 무기(Weapon)
③ 자금(Finance)                                   ⑧ 인력(Personnel)
④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s)            ⑨ 이념(Ideology)
⑤ 활동(Movement)

이와 같은 범주화는 적 네트워크들과의 싸움에서 노력의 방향을 정하고 조정하기 위한 공통의 어휘를제공한다.

2. 국가 전략(Natoinal Strategy)

(1) 목적(Ends)
   
국가전략의 목적은 자유롭고 개방된 사회와 같은 우리의 삶의 방식에 대한 위협이라고 할 수 있는 폭력적인 극단주의를 패배시키고, 폭력적인 극단주의자들과 그들을 지원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우호적이지 못한 지구적인 환경을 창조하는 것이다.

(2) 방법(Ways)
    
GWOT에 대한 미국 정부의 전략은 폭력적인 극단주의자 네트워크들과 그들이 작전을 전개하고 생존하는데 필요로 하는 요소들을 거부하기 위한 국제적인 노력을 계속 주도해 나가는 것이다. 일단 테러리스트 네트워크들이 생존하는데 필요한 것들을 거부하게 되면 우리는 승리하게 될 것이다.
그러는 동안에 그들이 작전을 하는데 필요한 것들을 거부해야만 한다. 이 전략은 세 가지 요소들을 가지고 있으며 세 가지 중요한 상호 교차된 촉진요소들에 의존하고 있다.

[미국정부의 GWOT 전략의 핵심적인 요소]

① 본토의 보호 및 방어
② 테러리스트들과 테러리스트들이 국내 및 국외에서 효과적으로 작전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공격
③ 폭력적인 극단주의를 거부하려는 주류 무슬림들의 노력에 대한 지지

위 세 가지의 상호 교차되어 있는 촉진요소들은 다음과 같다.

① 해외의 동반자와 동반자들의 능력을 확대
② 테러리스트들의 WMD획득과 사용을 예방할 수 있는 능력의 강화
③ 폭력적인 극단주의자들에 대한 전략을 국내 및 국제적으로 제도화하는 것 등

(3) 수단(Means)

이 전쟁에서의 성공은 미국의 모든 기구들을 통합하고 동반자 국가들의 국력, 외교, 정보, 군사, 경제, 금융, 법 집행 등을 통합하기 위해 미국 정부의 각부서와 동반자 국가들과의 긴밀한 협력에 주로 의존하게 될 것이다. 테러리스트 조직들이 가지고 있는 비밀스런 특성, 테러리스트들에 대한 일부 주민들 및 정부들로부터의 지원, 그리고 분화된 통제의 경향과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공동체의 통합 등은 군사력의 사용을 복잡하게 만든다.

3. 테러리즘에 대한 지구적 전쟁의 임무 (Mission for the Global War on Terrorism)

① 미국과 미국의 동맹 그리고 이익에 대한 테러리스트의 공격을 좌절시키거나 패배시킨다.
② 적이 미국의 본토, 동맹국들, 또는 이들을 공격할 수 없게 만들거나, 공격할 수 있는 의지를 꺽기
    위해
해외의 테러리스트 네트워크를 공격하고 분쇄한다.
③ 테러리스트 네트워크들이 대량파괴무기 및 효과(WMD/E)의 보유 또는 사용을 거부한다.
④ 동반자 국가들이 그들의 영토를 효과적으로 통치하고 테러리스트들을 패배시킬 수 있는 조건조성
⑤ 폭력적인 극단주의자들과 그들을 지원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우호적이지 않는 지구적 환경의
    건설과 
유지에 기여한다.

4. 군사 전략적 접근법(Military Strategic Approach)

미국의 군대는 적의 이념에 대항하고, 온건한 대안들을 지지하며, 동반자들의 역량을 구축하고, 적이 가지고 있는 핵심적인 자원과 기능들을 거부할 수 있도록 적을 공격하기 위해 국내 및 국제적인 활동들을 지원할 것이다.

(1) 방 법(Ways)
    
미국 정부의 전략적 요소들과 상호교차적인 촉진제들의 직접적 및 간접적인 군사적 접근법 둘 다 모두를 요구하고 있다.
직접적인 접근법은 적을 공격하는 한편, 우리의 이익을 보호하는데 일차적인 초점을 두고 있다.
간접적인 접근법은 다른 사람들이 성공할 수 있도록 조건을 만드는데 일차적인 초점을 두고 있다.

이 전략에 대한 군의 기여는 다음과 같은 6가지 목표를 달성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첫째, 테러리스트들이 활동을 하고 생존하는데 필요한 것을 거부한다.
      
군대는 테러리스트 네트워크 구성요소(9가지)를 거부하는 노력에 초점을 맞추고, 이 노력은 테러리스트 네트워크들 중에서 지구적인 연계를 찾아낼 것이며, 그 후에는 네트워크 차원의 효과를 달성하기 위한 지역적 행동들을 마련한다.

기본계획은 폭력적인 극단주의를 패배시키기 위해 다섯 단계의 과정을 거친다.
① 교점과 연결고리의 위치 확인
➁ 네트워크의 확인
③ 행동계획의 개발
④ 계획을 상황과 결합
⑤ 효과를 결정하기 위한 과정의 추적
등으로 구성된다.

모든 국가에서 모든 네트워크 구성요소에 대해서 이렇게 함으로써 네트워크 지도를 만들고, 연계를 찾아내며, “최고의 정보와 노하우”를 서로 공유하는 것을 촉진하고, 능력 구축 노력을 알려준다.

둘째, 동반자 국가들이 테러리즘에 대항할 수 있게 만든다.
      
전 세계의 모든 국가들이 자국의 영토 내에 있는 테러리스트 극단주의와 싸워야 함에도 불구하고, 많은 국가들은 싸울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다. 군대는 우리의 동반자들이 성공을 할 수 있도록 정부의 다른 부서들과 함께 노력을 할 것이다. 이와 같은 노력은 테러리스트들에게 우호적이지 않는 지구적 환경을 만들어 내는데 핵심적인 사항이다.

셋째, 대량파괴무기 및 효과의 확산을 거부하고, 통제되지 않은 물질을 발견하며, 대량파괴무기의 결과 관리를 위한 능력을 증진한다.
군사적인 활동은 다음과 같은 노력을 포함하고 있다.
① 대량파괴무기의 획득과 탐지 및 관찰
② 반확산 작전의 수행
③ 안보협력활동
④ 대량파괴무기에 대한 적극적 및 수동적인 방어

⑤ 결과 관리 작전을 위한 협조(군수, 건강서비스 지원, 오염제거 활동)
등이다.

넷째, 테러리스트들과 그들의 조직을 패배시킨다.
      
이 전략적 목표는 지구적인 테러리스트 작전을 계속할 수 있는 적의 능력을 직접 언급한다. 이 전략은 우리들이 지구적인 테러리스트 조직들을 공격할 수 있도록 상황을 발전시키고 정보를 생산할 수 있도록 계속적인 군사 작전을 필요로 한다.

다섯째, 미국 정부의 다른 부서들 및 동반자 국가들과의 협조를 통해서 테러리즘에 대한 국가 및
          비국가적인 지원에 대항한다.

군은 미국 정부의 다른 기관들과 연합노력이 성공하도록 하기 위한 조건들을 만듦으로서 기여한다.

여섯째, 테러리즘에 대한 이념적인 지지에 대항하는 조건을 수립하는데 기여한다.
테러리즘에 대한 이념적인 지지에 대응하기 위해 적의 전략적 중심 즉, 극단주의자 이념을 공격한다.

이러한 노력의 통합을 보장하기 위해 국방부는 미국정부 내에서 이러한 임무를 수행하는데 일차적인 책임을 지고 있는 연방기관들과 긴밀하게 협조할 것이다.

적의 이념에 대항하는 조건을 수립하는데 기여하는 군의 역할은 대단히 중요하다. 군이 기여하는 방법들 중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안전(Security)

안전한 환경은 온건주의자들이 협박당할 두려움 없이 자신들의 생각을 피력할 수 있게 한다.

인도적인 원조(Humanitarian Assistance)

이러한 노력들은 종종 외국에 자비로움과 선의를 시사하고, 지역 정부들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극단주의자들이 자신들의 대의에 대한 지지를 획득하는데 이용할 수 있는 문제들을 경감시키는데 핵심적으로 작용한다.

군-대-군 간의 접촉(Military-to-Militaty Contacts)

군대의 다방면에 걸친 활동과 외국군 지도자들과의 접촉은 GWOT에 대한 그들의 생각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며, 폭력적인 극단주의자들에 대항하고 온건주의자들을 증가시키기 위한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작전의 수행(Conduct of Operations)

우리들이 작전을 수행하는 방법은 == 작전의 실시여부, 언재, 어디서, 어떻게 할 것인지를 선택함 == 테러리즘에 대한 이념적 지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독자적인 주민들의 문화적 및 종교적 민감성에 대한 지식과 적이 미국의 군사행동을 어떻게 이용할 것인지에 관한 이해는 군의 기획에 있어서 중요 한 고려사항들이다. 군사작전의 수행은 극단주의자들에 반대하는 온건한 체제의 신뢰성과 정통성을 침해하지 않도록 하는 한편, 극단주의자들이 그들의 이념을 전파할 수 있는 능력을 제한해야 한다.

군사 정보작전(Military Information Operationa: IO)

국방부는 온건주의자들의 목소리를 증폭시키는 한편, 극단주의자들에게 대항하는 것을 도울 수 있는 상당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2) 수단(Means)

전투사령부들, 군사관련 부서들, 전투지원 기관들, 국방부의 프로그램과 자원들의 조합 등이 GWOT 수행에 필요한 군사적인 수단을 구성한다.

5. 결 론

이 ‘국가 군사전략계획(NMSP)'은 국방부 장관실, 합동참모부, 그리고 전투사령부와 기관들 간의 긴밀 협력의 결과물이다. 지난 4년간 경험한 교훈들을 바탕으로 이 계획서는 국방부가 향후 몇 십년에 걸친 장기적인 이 투쟁을 수행할 방법에 대한 이정표를 제시하고 있다.
미국의 군대가 위협의 본질과 전쟁의 본질을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GWOT를 위한 국가 군사전략계획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은 “폭력적인 극단주의를 거부하기 위한 주류들의 노력들을 지원”하는 개념이다. 모든 군대의 구성원들은 전략의 이와 같은 결정적 요소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우리들은 극단주의에 보다 더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해외에서 민주주의와 자유, 그리고 경제적 번영을 진작하기 위해 영향을 받고 있는 주민들의 문화, 관습, 언어 및 철학과 적 자체에 대해 알아야만 한다.

-- 보디가드 한 말씀 *^^*
더포티라운드 멤버 여러분에겐 전혀 다른 분야의 생소한 자료일 것입니다.
하기에 더 국가적인 미래의 비젼을 가지고 자료를 보고 이해하였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대한민국의 내일을 위하여...화이팅!!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