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평소 소극적인 학생들이 발표를 통해 자신감을 얻고 자신의 생각을 조리있게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는데 발표를 꺼리는 학생들은 '틀리면 어쩌나'하는 하는 실패에 대한 부담감과 자신감 부족으로 인해 발표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럼 어떻게 하면 발표의욕을 높여 많은 학생들이 발표를 할 수 있게 만들 수 있을까?

발표의욕을 높이는 방법

1. 학습자들로 하여금 자유롭게 발표할 수 있는 허용적, 지지적 분위기를 조성한다.

2. 적절한 자료나 문제를 준다. 어떤 내용을 어떻게 발표할 것인가? 즉, 발표 요령을 모르기 때문에 발표를 하지 않는 것이다. 이럴 경우에는 먼저 발표 하고자 하는 의식을 높여주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3.학습자로 하여금 발표하지 않으면 안 될 상황을 만든다.

4.수준과 능력을 고려하여 발표하도록 지명한다.

5. 발표하기 전에 생각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준다.

6. 발표한 내용을 학습 진행에 적당히 살려서 쓴다.

<출처 :http://www.classroom.re.kr/2011/view.jsp?mcode=101111, 교수학습개발센터/초등교육/교수학습길잡이/교수기법>

위의 내용을 바탕으로 실천해 볼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생각해 봤다.

첫째, 발표할 내용을 머릿속에 그릴 수 있도록 만들어 주자.

학생들에게 애매모호하고 정확하지 않은 지시를 내리면 어떻게 행동을 해야 할 지 판단이 서지 않아 쉽게 움직이려 들지 않고 마음에 거부감이 생기기 쉽다.

지시를 할 때는 다음 세 가지에 유의하여 말해 보자.

1. 구체적으로 지시한다. (숫자를 활용한다)

2. 짧게 한정하고 지시한다. (한 번에 한 가지를 지시한다. 15~20초 내외에서 지시를 마친다. )

3. 목표가 보이게 지시한다. (구체적인 결과물이 있다면 보여준다. 잘된 사례가 있다면 보여준다. 발표하는 방법의 포맷을 미리 칠판에 써 준다.)

둘째, 질문 직후에 지명하지 말고 학생이 사고할 수 있는 시간을 준 후 지명하자.

생각한 내용을 공책에 먼저 적어 보도록 한다면 학생들의 발표 내용도 정선되어 좋고 여러 학생들도 질문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또한 공책에 적는 내용을 교사가 순회하면서 확인하고 지명할 아동을 마음으로 선정해 두어서 지명시 배려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겠다.

셋째, 발표를 시킬 때는 좀 처지는 아이들을 중심으로 우선권을 주는 게 좋다.

성적이 좋은 아이들은 별도의 확인 없이도 항상 잘하고 그걸 꼭 발표하지 않아도 다른 보상을 많이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질문들을 만들고 해당 학생에게 발표를 시킴으로써 칭찬을 받을 기회를 주자.

넷째, 교사의 질문이 부담스럽고 여러 학생들에게 말하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교사 대신 옆 짝이나 같은 모둠 친구들에게 질문하고 답하기를 해 보자.
특히 자존심이 강해져서 실수하는 모습을 친구들에게 보이기 싫어하는 고학년은 오히려 교사보다 친구들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다섯째, 가끔 학급미션으로 '전체가 발표하기'를 도전해 보도록 하자.
보상이 너무 큰 것일 경우 발표에 뜻이 없는 학생들에게 강제적으로 발언하도록 종용할 수 있기 때문에 발표를 많이 하는 학생들에게 2번 이상 발표하지 않고 친구를 배려할 수 있도록 사전 지도를 하면 좋겠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