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매장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은 누구나 POP(Purchase of Point) 광고나 도구들에 대해서 고민한다. 그리고 늘 획기적이고 신선한 것을 찾는다. 필자도 그런 사람 중의 하나이다. 하지만, 가끔은 내가 가지고 있는 마케팅 도구들 중에서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없는지 돌아보는 시간을 갖곤 한다. 그러면 가끔은 잊고 있었던 것, 내지는  잃어버렸던 것을 찾게 되는 경우가 많다. 그 중에서 다음의 석가모니가 주는 일화는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한다. 


 어떤 이가 석가모니를 찾아와서 물었다.


“저는 하는 일마다 제대로 되는 일이 없으니, 이는 무슨 이유 때문입니까? ”

“그것은 당신이 가진 것을 남에게 베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저는 아무 것도 가진 것이 없는 빈털터리입니다. 줄 것이 있어야  주지 뭘 준다는 말입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비록 줄 수 있는 물질은 없더라도 다른 사람에게 줄  있는 일곱 가지는 누구에게나 있습니다.

 첫째는 화안시(和顔施)로 얼굴에 화색(和色)을 띠고 부드럽고, 정다운 얼굴로 사람을 대하는 것입니다.

 둘째는 언사시(言辭施)로, 부드럽고 정감 있는 말투로, 사랑, 칭찬, 위로, 격려의 말을 하는 것입니다.

 셋째는 심시(心施)로, 마음의 문을 열고 따뜻한 마음으로 남이 잘되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넷째는 안시(眼施)로, 따뜻한 호의(好意)를 담은 눈빛으로 사람을 
바라보는 것입니다.

 다섯째는 신시(身施)로, 몸으로 할 수 있는 것인데, 남의 짐을 들어준다거나 일을 직접 돕는 것입니다.

 여섯째는 좌시(座施)로, 당신이 앉아있던 자리를 내주면서 양보(讓步)하는 것입니다.

 일곱째는 찰시(察施)로, 굳이 요청하지 않더라도 상대방의 속마음을 헤아려서 그것을 알아서 도와주는 것입니다.

 당신이 이 일곱 가지를 행하고 이것을 습관화 하면 당신에게도 복(福)이 따를 것입니다."

 이 일화에 나오는 7가지의 자산을 무재칠시(無財七施)라고 한다. 마케팅 측면에서 보더라도 가장 강력한 마케팅 도구이자 무기라고 할 수 있다. 그것도 거의 비용이 들지 않는 최고의 도구이자 무기다.  오히려, 사용하면 할수록 더욱 더 능숙해지고 더욱 예리해지며, 결코 무뎌지지 않는 훌륭한 도구이다. 

 새로운 마케팅 도구도 좋지만, 우선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최고의 무기가 무엇인지 돌아보는 정신이 필요한 것 같다.


 그런 면에서 사람을 직접 대하는 매장 서비스 종사자들은 누구보다도 이러한 최고의 도구들을 통해서 다른 사람들에게 복을 유통하고, 실천할 수 있는 축복 받은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다. 다른 어떤 직업보다도 더 큰
축복을 부르고 받을 수 있는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이다. 




그러므로 언제나 매장에서 일하면서 다음과 같이 자문해 볼 일이다.

-. 나는 환한 얼굴로 부드럽게 미소 짓고 있는가 ?

-. 나는 부드럽고 정감 있는 말투로 인사하며, 대화 하고 있는가 ?

-. 나는 호의를 담은 눈빛으로 고객과 나의 동료들을 바라보고 있는가 ?

-. 나는 동료들과 고객의 행동, 말을 긍정적이고 열린 마음으로 대하는가 ?

-. 나는 그 시간에 가장 좋은 자리로 고객을 안내하여, 고객이 편안한 시간을 가질 수 있게 해 주는가 ? 또한 내가 갖고 있는 권리(자리)를 활용 하여 고객에게 해 줄 수 있는 최선의 것을 해 주고 있는가 ?

-. 나는 직접 고객이 원하는 것을 얻어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서  옆에서 도와주고 있는가 ?

-. 굳이 묻지 않더라도 나는 고객이 원하는 것을 헤아려서 해 줄 수 있는 배려의 마음가짐을 갖고 이를 실행하고 있는 가 ?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