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수업 중 문제 행동 어떻게 대처할까?앞서 소개한 대응 매뉴얼을 작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이트를 소개해보고자 한다.

 

 

 

친절하게도 학교에서 흔히 발생하는 문제행동의 유형을 40개로 나누어 상세히 제시한 사이트가 있다.

 

교수학습개발센터/초등교육/주제별자료/문제행동대처방안 

 

 

 

http://www.classroom.re.kr/2011/main.jsp?mcode=10


제 3장 주의력 결핍을 들어가볼까? 

 

 

 

문제사례1을 들어가보면 주의력 결핍의 주요 원인에 해당하는 한 가지 소주제를 제시하고 그 상황과 사례를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이어 이에 대한 원인과 해결방법을 자세히 풀어주고 있다.

오른쪽 하단에 문제해결팁과 반성적 질문도 클릭해 보자.

반성적 질문은 교사가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놓칠 수 있는 관점들을 제시하고 있어서 교사가 문제 해결 과정을 잘 이행하고 있는 지 확인할 수 있다.

 




문제사례2와 3은 문제 사례1과는 다른 원인의 사례들로서 해결방법들도 원인에 따라 제시하고 있다. 
 

 

문제 이해 코너에서는 문제행동의 정의와 원인에 대한 설명을 해주고 있다.

 


마지막으로 '학생 다루는 방법'탭에서는 이제까지 나온 해결방법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서 보여주고 있다.

 

문제행동의 원인도 다양하고 학생들 또한 다양하기 때문에 이런 안내자료와 대응책들이 충분하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자료를 기본으로 해서 다른 대응법을 찾아 틈나는 대로 누적해간다면 쉽게 대응 매뉴얼을 만들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