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내가 더 많이 좋아하는 것 같아서 너무 속상해요"
이제 뒤늦은 나이에 가슴설레는 사랑을 시작한 후배가 하는 넋두리입니다. 이대로 계속 가야하는지 아니면 여기서 멈춰야하는지 늘 고민스럽다고 말합니다. 자신이 힘들어지는게 너무 무섭고 속상하기에 더 가기전에 그만두는 것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렇게 충고해 주었습니다.
"언젠가 끝이 날 인연이라면 그렇게 애쓰지 않아도 끝나게 되어 있어. 그러니 그때까지는 아낌없이 주고, 표현하고, 사랑했으면 좋겠다"고 말입니다. 사랑만 하고 살기에도 너무 짧은 시절이라고 말씀하시던 어르신들의 말이 오늘따라 가슴 깊이 새겨지는 건 아마도 제가 그 마음을 헤아릴 수 있는 그런 나이에 접어들었기 때문이리라 여겨집니다.




젊은 시절엔 모든 것을 받는 것이 당연하다고 여겼습니다. 이유도 없이 무조건 더 많이 받아야 마땅하다고 그렇게 여겼던 것이죠. 하지만 시간이 흘러 사람마음은 다 똑같음을 이해하는 지금은 남자이건 여자이건 더 많이 주는 쪽이 훨씬 행복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언제든 내가 주고 싶은 만큼을, 주고 싶을 때 맘껏 줄 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행복한 것인지를 젊은 시절엔 몰랐습니다. 받을 때 기뻐하고 행복해하느라 주는 사람이 받는 사람의 행복한 모습을 보며 더 많이 행복해했다는 것을 돌아볼 여유조차 없었던 게지요.


"사람이 변한 것 같아요. 전같지 않아요."
이런 말을 하는 사람은 아마도 더 많이 받던 쪽일 겁니다. 전처럼 자신에게 관심을 보이지 않고 사랑을 주는 것 같지 않음에 애타고 갑갑해하고 하는 마음이 생긴 거지요.
하지만 아낌없이 주던 사람은 언제든지 그 마음을 자신의 마음대로 바꿀 수 있는 권리가 있지요. 왜냐구요?  그 마음은 처음부터 자신 마음대로였기 때문이니까!

받는 사람 입장에서는 관심이든,사랑이든 주는 사람이 늘 한결같기를 바라고 더 많이 더 강도높게 주기를 바라게 되지요. 하지만 그건 받는 사람 마음대로 되는게 아니지요.  주는 사람 맘대로임을 이해하게 되었을 때는 아마도 가슴아픈 상처를 마음 속에 깊이 새기는 중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그만큼 주는 것이 더 많은 기득권을 가진다는 것을 이제는 잊지 않고 살려 합니다.





"사랑! 그 좋은 것을 하면서 그정도 수고쯤은 당연히 해야 하는 거 아냐"
우리는 너무 쉽게 모든 것을 얻으려고 합니다. 돈을 벌기 위해서는 시간을 할애하여 일을 해야 하는 수고를 감내해야 하고 책을 내기 위해서는 몇달, 아니 몇 년을 몰입하여 집중하는 수고를 기꺼이 해야 합니다. 무언가 원하는 결과를 내기 위해선 반드시 수고로움과 시간이 필요한 것이죠. 사랑이라고 예외는 아닙니다.
더우기 그 좋은 사랑을 하면서 아무런 수고로움이 없다면 오히려 이상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혹시 헤어지더라도 후회하지 않을 만큼 원없이 좋아하고, 아낌없이 주고, 진정으로 사랑해라"
이 말에 다시한 번 힘을 낸다는 그 후배는 그 사람과 둘이 여행을 가고 싶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너무 바쁜 것 같아서 어찌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무조건 너의 생각을 말하고 꼭 함께 하고 싶다는 진심을 알리면 꼭 좋은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거라고 말해 주었답니다. 자신감이 생긴 후배는 기쁜 마음으로 함께 할 시간을 상상하며 또다시 행복한 시간을 보내게 될 것입니다.

사랑은 그런 것입니다.
더 많이 생각하고, 더 많이 주려하고, 더 많이 사랑하는 사람이 매 순간순간을 살면서 설레고 애타고 그리워하는 마음으로 충만한 그런 시간을 보낼 수 있다는 것이죠. 그런 맘으로 살게 되면 생활에 활력이 생기고 표정이 밝아지며 좋은 호르몬이 나오므로 여자는 더 예뻐지고 남자는 훨씬 멋있어지게 되는  것이랍니다.

혹시 지금 가슴아픈 사랑을 하고 있나요?
가다가 조금 힘든 일이 생겼다고 멈추어야 하는지를 고민하고 있는지요?
그렇다면 스스로에게 진실한 답을 해 보았으면 합니다.
"진정 원없이 사랑했는지, 후회하지 않고 아쉬워 하지 않을 만큼 그렇게 사랑했는지?"

지금 사랑하지 않는 자 모두 유죄라고 누군가 말했지요.
그 사랑이 가슴아픈 사랑이든
아니면 너무 상큼해서 생각만 해도 가슴이 설레는 사랑이든
사랑은 아름다운 것임은 확실한 것 같네요.
고민하던 후배의 모습이 참 아름다워보였으니까요...

잊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먼저 시작하고, 많이 사랑하고 , 아낌없이 주는 그런 사람이 되라"고 하는 것의 진정한 의미를 말입니다.


Writer Profile
조연심  집단지성 네트워크 '더포티라운드 The 40 Round'

프로가 되게하는 아주 특별한 방법 M리더십, "여자, 아름다움을 넘어 세상의 중심에 서라" 출간. 지식소통 전문가로서 개인브랜드 구축을 위해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세상을 움직이는 영향력, 그 중심이고 픈 로비스트랍니다. 
 www.mu-story.com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