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소리를 울린다는 의미의 향(響)자는 내가 좋아하는 한자 중의 하나다. 이 響자는 향(鄕)과 음(音)이 합쳐진 글자인데 향은 소리를, 음은 의미를 나타내는 형성문자다. 이걸 알면 이 글자를 정확하고 빨리 배울 수 있다.

한자는 여섯 가지 방법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구성의 원리를 알면 한자를 배우기도 쉽고 재미가 있다. 우선 상형문자는 문체의 형상을 본 따서 만든 글자로서 새를 나타내는 鳥, 고기를 나타내는 魚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지사문자는 사물의 위치나 수를 가리키는 것으로서 一, 二, 上, 下 등을 말한다. 그 외에 회의문자는 두 개 이상의 글자를 합친 것이며 형성문자는 소리와 뜻이 모인 것이고 가차문자는 뜻은 다르지만 소리를 빌려 쓴 글자이며 전주문자는 어떤 글자를 딴 뜻으로 변경하여 사용하는 것이다.

한자에는 글자마다 드라마가 있고 스토리와 그림이 담겨 있는 것이 많다. 한자와 한문을 알면 사고의 폭이 넓어지고 깊어진다. 말과 글에서도 같은 효과가 나타난다.

내가 어릴 적에 읽었던 임어당의 책. 그 책에서 본 문장 중에 아직 기억이 남는 것이 있다. 한문공부를 하는 학생들이 주고받는 문장작성의 놀이인데 여기에는 일정한 규칙이 있다. 즉 1,2,3,4,4,3,2 로 문장을 구성해야 하는 것이다. 둘째, 셋째, 넷째 글자가 다시 역순으로 반복해야하고 문장을 이루어야 한다. 게다가 그 문장에 심오한 사유가 담겨 있으면 금상첨화의 문장이 되는 것이다. 그 중에서 내가 강렬한 감동을 받은 두 문장.

樹影投魚魚投影(수영투어어투영)-나무 그림자는 고기를 꿰뚫고 고기는 그림자를 꿰뚫는다.
閑人觀令令觀人(한인관령령관인)-한가로운 사람은 광대를 보고 광대는 사람을 본다.

물론 나는 지금 임어당의 이 책이 정확하게 무엇인지 기억이 나지 않는다.  언젠가는 이 책이 짠-하고 나타날 것이다.  여하튼 규칙을 맞춘 이 짧은 문장에 담긴 놀라운 관조의 세계를 보라.

*아이디어 팁

한자를 배우자. 사고력이 풍부해진다. 우리말에는 한자어가 많다,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은 천지차이가 있다. 한자구성의 원리를 먼저 배우고 한자를 많이 알아두자. 한자를 알면 중국어도 배우기가 훨씬 쉬워진다.


최카피 2010 부안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