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얼마전 제가 자주 나가는 조찬모임에서 재테크 강의가 있었습니다. 강사는 주식,채권,부동산 등에 대한 투자방법에 대해서 강의를 하는 중간에 참가자들에게 다음과 같이 물었습니다. 여유자금이 있다면 가장 우선시하는 투자수단은 ?  결과는 참가자 60여명의 대부분이 "여유자금이 생기면 부동산에 투자하겠다" 였습니다. 특히 아파트에 대한 투자의견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이것은 아마도 IMF경제위기 이후 부동산 분야의 지속적 상승에 따른 학습효과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아파트에 미리 투자했던 사람들은 자산가치의 지속적 상승으로 자신의 부가 커지는 기쁨을 맞봤기 때문에 그럴 것이고, 저처럼 적절한 시기를 놓치고 올라버린 아파트 가격에 애석해하는 사람들은 기회가 오기만을 기다리기 때문입니다. 

요즘도 여전히 일간신문이나 경제지를 보면 부동산 기사가 실립니다. 가끔은 저도 헷갈릴 때가 있습니다. 부동산 개발에 관한 기사인데 이것이 진정 신문기자의 의견으로 써진 것인지 광고성 기사인지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입니다. 부동산 가격이 계속 상승중일때는 상가분양에 관한 전면광고가 계속 실리고, 아파트 가격이 계속 오를때는 아파트 분양광고가 많이 실립니다. 최근에는 골프장 회원권 분양 광고가 많다는 것을 알고 계실 겁니다. 저도 가끔은 낚시성 기사에 혹해서 읽어보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아파트 미분양이 할인 가격으로 다 처분했다 라는 기사들입니다. 

신문에 실리는 기사에 대해서 얼마나 신뢰하십니까 ? 요즘 메이저 언론의 역할이 갈수록 약해지고 있습니다. 인터넷 포털의 기사를 보면 20여개 언론사의 기사가 돌아가면서 표출됩니다. 그만큼 메이저 언론이나 그렇지 않은 언론이나 인터넷에서는 동일한 영향력을 갖는다는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배포되는 신문은 아직까지는 많은 사람들의 생각에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나라의 부동산 시장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계십니까. 특히 환금성이 좋아서 인기가 있는 아파트에 대해서는 대단히 많은 사람들이 가격변동의 추이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저도 아파트의 가격변동 상황에 늘 귀를 기울이고 있기도 합니다.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인지, 어떤 지역이 향후 좋은 지역으로 발전해 갈 것인지 등등...

하지만 우리가 가져야 할 자신의 생각이 혹시 언론이 만들어낸 허상에 끌려가고 있는지 아닌지 검토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의 책 [위험한 경제학] 은 정권과 언론이 만들어내고 있는 부동산에 대한 허상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인구변화의 추이나 세계경제의 상황으로 볼때 절대로 부동산의 가격 상승은 일어나기 어려운데, 부자들의 자산을 지켜주기를 원하는 MB정권의 속성과 건설업자들의 광고비로 먹고사는 언론사의 합작품으로 가격거품이 걷어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여전히 신문에는 청약저축의 기사가 나오고 송도와 청라지구를 뺀 지역에서는 지속적으로 미분양이 발생하고 있는데 그에 대한 소식은 우리가 알 수 없습니다. 그나마 송도와 청라지구도 실수요자보다는 금융기관의 대출을 활용한 투자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지요...그 결과를 알 수 있는 것이 DTI규제를 조금 강화하였더니 아파트 가격이 내리고 있다 라는 사실입니다.

많은 분들이 부동산 특히 아파트의 가격변동과 투자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상황판단을 언론에 비친 모습을 가지고 의사결정을 하면 안된다는 이야기를 이 책에서는 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가격에 대한 결론은 일본처럼 앞으로 3~4년동안 마지막 거품의 발악을 하다가 그 후 대폭락 할 것이다 라고 나와 있습니다. 만약 정말로 내집을 마련하면서 동시에 투자수익도 보려고 생각한다면 현장에 가보고 발품을 팔아서 제대로된 판단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다시금 하게 됩니다. 

저는 오늘의 독서경영을 위해 서점에 갔는데 이 책 '위험한 경제학' 의 2편이 나와있고 많은 사람들이 즐겨 읽고 있었습니다. 부동산에 관해서는 앞으로 대폭락의 시대가 온다. 가격상승의 시대가 온다 라는 여러 이야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의 판단은 어디까지나 자신이 주관적으로 내릴 수 있어야 합니다. 객관적이지 못한 언론의 부동산 관련 기사에 현혹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감사드리며
안계환 드림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