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한국 연극계를 대표하는 손현미 작가님을 톡톡톡에 모셨습니다.

큰 박수로 환영해 주십시오.


홍난영님께서 찍어주신 멋진 샷~


1. 이번에 공연을 준비하고 계시다고 들었습니다. 간단한 소개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두 작품입니다.  뮤지컬 '4번출구'와  연극 '하얀자화상' 입니다.

       4번출구는 5월 부터 중고등학교 순회예정이구요.  하얀자화상은 6월 6일 부터 극장공연 예정입니다. 



2. 하얀 자화상, 2002년에 발표된 손 작가님의 대표작 중 하나 아니겠습니까?

하얀 자화상이라는 작품, 손 작가님 개인적으로 어떤 의미가 있는 작품인가요?

 

올 해로 10년 된 작품이네요!

초연 당시 연극계에서는 최고로 알려져 있는 민예라는 극단에서 작품을 올려 연극계에 꽤 큰 반향을 일으켰던 작품입니다.

한국여성연극협회에서 올 해의 신인작가로 선정해주고, 세계여성연극제에 우리나라 대표로 3인으로 뽑혀 출품되 되었습니다.

많은 관객들이 울고 웃으며 감동 받았던 작품으로 알려져 있고, 특별히 초연 당시 배우들의 연기는 정말 최고였습니다.

작품의 힘보다는 배우들의 힘이 더욱 돋보였던 작품입니다.

제가 썼던 가장 정통희곡이었던 것 같습니다.

가장 큰 의미는 연극계에서 손현미라는 이름 석자를 가장 확실히 알려준 작품이었다는 점일 것입니다.


하얀자화상 출연진


3. 이 작품에 담고자 했던 메시지는 무엇이었습니까? 그리고 (작품명)하얀 자화상... 이 의미하는 건 뭘까요?

 

누구나 사랑 받기 위해 태어났다는...

이 세상 그 누구도 쓸모 없는 생명은 없다는 인간가치의 소중함을 보여주는 작품이었습니다.

둘째를 낳고 산후우울증이 심하게 왔을때 집에서 아이들과 씨름하며 나약해진 육체로 인한 삶의 회의를

주인공의 심경으로 표현하며 현대를 살아가는 많은이들의 소외의식에 호소하고 싶었고 존재가치의 소중함을

말해주고 싶었는데 많은 분들이 그 부분에 큰 공감을 한 것 같습니다.

정신과 의사들이 최고의 칭찬을 주었던 작품입니다. ㅎㅎ


 

4. 이번에 어떤 분들과 함께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자료를 준비했는데요.

  출연진은 탤런트 최선자 선생님께서 어머니 역을,  다운증후군배우 강민휘군등과 기타 훌륭한 연기진들이 함께 하게 됩니다.




4번출구 지난 공연 포스터와 공연실황 보도사진


5. 뮤지컬 4번출구에 대해서도 소개해 주십시오.


뮤지컬 4번출구도 많이 알려진 작품입니다. 최근 청소년 폭력과 자살 문제가 사회적인 이슈가 되고 있는데요.

이것을 정면으로 다뤘습니다. 교육적인 효과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인정해주셔서 

이번에 예산 지원을 받아 전국 중고등학교에서 순회 공연을 하게 되었습니다.



6. 우리 40라운드 회원님들께서 이번 공연에 대해 입소문을 내려 할 때 무엇을 강조하면 될까요?

 

 

뮤지컬 4번출구는 청소년 폭력,자살방지를 위한 작품이니 많은 학교들이 필수적으로 볼 수 있도록 소문내주세요.

콘텐츠는 너무 좋은데, 무료로 공연을 해준다고 해도 막상 학교 현장에서 선뜻 받아주시지 못하는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주위에 학교 관계자가 계시면 많이 소문 내 주세요. 어디든 달려가겠습니다.

하얀자화상은 우선 40라운드 회원님들이 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주위에 마음이 힘드신분들. 우울하거나 삶의 흥미를 잃고계신분들! 

이런분들에게 힘과 용기를 주기 위한 작품으로 소문내주시면 좋겠어요!^^



7. 벌써 등단하신지 19년이 되셨습니다. 작가로서 손현미, 연극계에서는 어떻게 포지셔닝이 되어 계신가요? 또 앞으로는 어떻게 포지셔닝 하실 생각이십니까?


올 해로 등단한지 딱 19년 됐네요! 내년이면 20년인데...   참 해 놓은것 없이 연수만 채웠습니다.

그냥 연극계에서 손현미의 포지셔닝은 따뜻한 작품을 쓰는 작가!  코미디인데 울리는 작가로 많이 알려져 있구요!  해마다 쉬지 않고 꾸준히 작품활동을 하는 작가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닥 어떤 작가가 되어야 겠다는 목표보다는 그냥 좋아서! 많은 사람들에게 공감을 주고 싶어서 해왔습니다. 

앞으로 포지셔닝은 작년에 뜻하지 않게 단편이지만 방송드라마를 쓸 기회가 있었습니다. 공부중에 있는데 더 많이 배우고 노력해서 방송드라마를 쓰는 작가로 새로운 영역에 도전하고 싶습니다.   

희곡은 무대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진행되어야 하는 만큼 시공을 초월한 내멋대로 하는 작업을 해보고 싶네요.


8. 조금은 엉뚱한 질문입니다만, 화두랄까요? 우리 사회의 단면 중에 요즘 머리 속에 담고 계신 생각이 궁금합니다. 


폭력! 자살! 우울!  그중에서도 가장 큰 것은 자살!

어른들에게만 심각한 문제인줄 알았는데 아이들에게 더 심각하더라구요!  

제가 하는 작품이 얼마나 힘이되겠습니까마는 한 사람이라도 살고 싶게 만들고 싶습니다.  

죽을만큼  힘들겠지만 그래도 죽을 일은 아니라고 느끼게 해 주고 싶고, 아픔을 조금이라도 덜어주고 싶고...  그렇습니다.



정말 의미 있는 말씀이십니다.

우리 사회 지금 많이 어렵습니다. 그 중에서도 사회적 약자들과 밝게 자라야 할 우리 청소년들이 

더 힘겹고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

이 때 손현미 작가님은 웃음 속에 담긴 감동으로 우리를 웃고 울게 만드시면서

함께 살아가는 사회, 힘들고 지친 이들이 희망을 가지는 공동체를 생각하게 하십니다.


오늘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뮤지컬 4번출구, 그리고 올해 10년을 맞이하는 하얀자화상 모두 좋을 결과가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손현미 작가님과 함께 한 시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