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언제부터인가 우리는 늘 아침에 출근하면 PC를 켜고 웹사이트에 들어갑니다. 메일을 열어보고 문자를 보냅니다. 좀더 디지털에 익숙한 세대들은 문자를 하루 100통 이상 보내며 MP3 파일을 듣고 있고 DMB폰으로 영화를 봅니다. 이처럼 디지털 기기와 함께 하는 생활이 언제부터인가 자연스럽게 가까이에 와 있게 되었습니다. 디지털 생활에 아주 익숙한 13세에서 31세 정도의 젊은이들의 삶은 이런 웹과 디지털 장비로 표현되는 디지털 라이프가 완전하게 생활화 되어 있어 흔히 말하는 '요즘 젊은이들' 을 '디지털 네이티브'라 부른다고 합니다. 

 

과거에는 이런 디지털과 밀접한 생활이 전문 기술자들만의 세계였고 PC를 배우려면 학원을 다녀야 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기술적 발전과 디지털 기기들의 생활화로 아주 친근한 상황으로 변했습니다. 세상일이 다 그렇듯이 좋은 것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나름대로 문제점도 생겨나고 있는데 디지털 생활에 익숙하지 않은 과거 세대와 디지털 네이티브 들의 생활패턴이 아주 확연히 차이가 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새로운 정보 습득 수단의 차이가 될 수도 있고 문화 환경의 차이를 발생시키고 있기도 합니다. 

 

정보화 시대로 표현되는 지금은 정보의 습득과 활용을 어떻게 빠르게 효율적으로 할 것인가가 큰 이슈가 되고 있는데  ,새로운 것을 습득하는데 빠른 젊은 세대들의 정보유통 수단인 웹과 인터넷이 훨씬 효율적이고 정확하게 진화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제대로 대처하고 있지 못한 많은 기존세대는 과거의 방식과 과거의 정보만 가지고 있게 되므로 시대에 뒤떨어진 사람이 될 우려가 있습니다.

 

자신이 인터넷과 디지털 생활을 빠르게 습득하지 못하고 있는 구세대에 속하신다면 관련된 분야의 독서나 세미나 참석, 또는 별도의 공부를 통해서 자신을 조금이라도 익숙하게 만들어갈 필요가 있습니다. 저도 최근에 인터넷 마케팅 관련 세미나에 참석했었는데 한때는 IT전문가였다는 경력에 상관없이 나 자신이 이렇게 뒤처지고 있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검색,카페,블로그,이메일,SMS,MMS등 어려운 용어들이 많아 보이지만 이런것들이 이제는 누구나 알고 직접 해봐야 하는 일들이라는 것입니다. 블로그도 만들고 자신의 브랜드도 열심히 만들어 갈 수 있어야 하는 시대인 것입니다.

 

오늘 소개하는 책 [웹 이후의 세계]는 인터넷의 미래와 디지털 기기, 디지털 생활에 대해 우리에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IT업계 특히 인터넷과 소프트웨어 업계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는 익숙한 단어지만 ASP 니 클라우드 컴퓨팅이니 하는 내용들은 일반 독자들이 읽기에는 좀 어려운 이야기가 많습니다. 제가 2000년에 창업했을때는 당연히 서버를 사고 개발자를 구해서 개발을 시작했지만 이 책의 저자가 소개해준 아마존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딩 컴퓨팅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비용을 줄일 수 있겠네요...


 

디지털 TV로의 완전한 변환, 최근에 미디어법 파동에서 주요 대상이었던 IPTV,다운로드 서비스니 스트리밍이니 하는 것등 참으로 변화가 빠른 우리의 환경에서 조금만 관심을 두지 않으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우리 가까이 와 있습니다. 우리 주변에서 벌어지고 있는 디지털의 변화는 ,지금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지도 않고 디지털 생활에도 활발하지 않은 저같은 많은 세대들도 핸드폰이나 디지털 기기들의 미래에 대해서는 좀더 관심을 가져도 좋겠네요...

 

이 책에서 제가 가장 관심있게 읽은 것은 핸드폰의 진화인데 아직까지는 개방형 체계를 가지고 있지 않은 모바일 체계가 조만간 스마트폰으로 대별되는 오픈된 환경으로 변해갈 것이라는 전망을 해 줍니다. 저도 최근 핸드폰을 변경하려고 시도 중인데 이제는 개방화된 시스템을 표방하는 스마트폰을 사야 할까 봅니다.


 


오늘의 독서경영은 IT업계에 근무하고 계신 분이라면 필수적으로 읽고 함께 토론하고 정보를 공유해야 할 듯 싶고, 일반분야 일을 하시는 분들이라도 어느 정도는 디지털의 미래화 상황에 대해 알고 대처하신다면 시대의 빠른 흐름에 따라갈 수 있게 됩니다. 만약 책의 내용을 좀더 이해할 필요가 있다면 독서경영 전문가를 통해서 함께 나누고 공부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