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어제밤(10/21) MBC 무릅팍 도사에는 시골의사란 필명을 가지고 증권가에 유명하고, 활발한 강연활동을 하고 있는 박경철 원장이 출연했다. 그는 자신의 성장이야기와 주식에 관한 이야기 그리고 가족사에 대해서 유창한 언어로 늘어놓았다.
 image
그가 지금까지 써낸 책은 자신의 수필집, 시골의사의 부자경제학, 주식투자에 관한 저서 등 그리 많지는 않지만 내놓은 책마다 베스트 셀러를 기록하고 있다. 역시나 이것도 그냥 되는 것은 아니고 어릴때부터 감수성이 예민하고 글에 대한 애정을 가지고 있었으니 가능한것이 아니었다 하는 생각을 해 본다. 지금의 좋은 저서들이 나오게 된 힘은 고등학교때 도스토예프스키의 [까라마조프 형제들] 책을 읽으려고 수업시간에 몰래 위층에 가서 읽었던 일(선생님에게 들켜서 혼난것으로 예측되지만), 시골 병원에서 24시간 동안 진료를 하면서 환자가 없을때는 하고싶었던 경제공부를 했던 기반이 책을 낼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던 것이다.

그런데 그가 경제 형편이 어려운 사람들에 대한 의료보장의 이야기를 하면서 이 사회 의료에 대한 상당히 인도적인 의견을 피력하길래 참 보기드문 의사로서의 정신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어서 나온 가족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나서 아하, 이 사람도 어려운 상황을 겪어 보았기 때문에 이런 이야기를 할 수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본인이 의료사고의 피해자라고 하면서 자신의 아이가 뇌성마비 상태라는 것, 이땅의 수십만의 장애아 부모가 자녀보다 1분이라도 더 오래살아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는 말을 했을때 저 말이 어떤 의미라는 것을 알고 있는 부모로서의 동질감을 갖게 되었다.

나의 아이도 뇌성마비 장애아이다. 의료사고라고 표현하기는 그렇지만 어쨌든 그런 상황이 벌어졌고 박경철 원장의 표현대로 지금은 많이 좋아졌다. 옛날같으면 출생기록을 할 새도 없이 부모의 가슴속에 묻혀 있을 아이이지만 그래도 아빠가 퇴근하면 반갑게 미소를 지어 맞이할 수 있으니 말이다.


박경철 원장의 말처럼 경제 형편이 어려운 사람들은 의료서비스를 받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장애아를 둔 부모의 경우 지속적인 치료비를 감당해야 하고, 그냥 놔두면 굳어져 가는 팔다리를 부드럽게 해주기 위해 물리치료를 해줘야 한다. 또한 규모가 큰 차를 가지고 있어야 하고 각종 보호장구를 구비해야 한다. 그래서 경제능력이 없는 사람들은 아이를 시설에 버린다. 사랑의 쌀 이선구 이사장님이 치료해주고 쌀을 보내 먹여주는 많은 아이들은 부모가 버린 아이들이다. 하지만 그들 부모를 비난할 수는 없다. 이 사회에서 어려운 사람들일 수록 맞벌이를 해야만 먹고살 수 있기 때문에 한 사람이 전적으로 보호자로서 붙어있어야 하는 장애인 가정에서는 경제적 어려움이 이중으로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나름대로 경제적으로 풍족하지는 않지만 어렵지 않게 지내왔고 남들이 보기에 힘들게 살 것처럼 생각될 수도 있지만 그런 시기를 많이 지나왔다. 물론 아이의 미래가 어떻게 될지 알 수 없고 어떤 경우에 아이 때문에 눈물을 흘리게 될지 알 수 없지만 하는님이 주신 복이라 믿으며 살고 있다.

앞으로 남에게 나의 생각과 지식과 지혜를 전달하는 것을 사명으로 삼고 활동하는 강사로서 어떻게 나의 이야기를 감동스럽게 스토리로 만들어 나갈 수 있을지 늘 고민한다. 아무 걱정없이 공부하고 경제적 어려움 없었을 것 같은 박경철 원장도 어려운 시절이 있었고 현재도 장애아의 부모로서 고통을 받고 있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말함으로써 그와 우리의 거리를 좁힐 수 있던 것처럼, 역시나 많은 사람들은 이론적인 말보다는 속에 숨어있는 이야기에 더 감동을 받기 때문이다.
 
하지만 내 아이의 이야기를 꺼낼 때마다 때때로 주저함이 없지는 않다. 과거 지난 시절의 어려웠던 이야기를 하는 것은 지금은 그 시기가 지났기 때문에 그래도 쉽다고 생각되지만, 오늘 현재도 내일도 함께 살아야 할 부모와 아이의 이야기를 남들에게 말하려 하는 것은 큰 고통이 따르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기회가 되면 사람들에게 자연스럽게 꺼내놓고 이야기를 하게 된다. 부끄러울 것도 없고 힘들것도 없이 이것이 인생이고 이것이 삶의 한 모습이라고...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