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책상순회의 의미와 유용성에 대한 지난 번 글에 이어 책상 순회를 수업 중 어느 단계에서 어떤 내용들을 하는 것이 좋을 지 정리해 보았다.

 

수업과정

순회지도 내용

도입단계

학습 분위기 파악

준비상태 점검

자리에 없는 학생 파악(출결 파악)

학습준비상황(학습도구)를 점검(확인)한다.

공부하는 자세, 연필 쥐는 법 등

전개단계

학생들의 학습 진행상황 및 학습 이해 정도 파악

학생들이 알고 있는 것과 모르는 것이 무엇인가 살피기

어떤 방법으로 해결 활동을 하고 있는가 살피기

해결 내용이 어느 수준인가 확인하기

질문을 받으면 조언, 자료 안내, 해결 단서 주기

학생 개별 통제와 강화

부진학생 도와주기 (부진 내용이나 걸림돌이 있는 내용을 살펴준다)

정리단계

학습 성취 속도에 따른 개별 과제 제시

과제 해결에 따른 적절한 조언 해 주기

전 과정

학습 전반에 걸쳐 유용한 정보 수집

학생들에게 필요한 정보와 자료 제공하기

학습이나 작업을 집중적으로 할 수 있도록 주의나 격려 해 주기

 

수업과정

순회지도 내용

도입단계

학습 분위기 파악

준비상태 점검

자리에 없는 학생 파악(출결 파악)

학습준비상황(학습도구)를 점검(확인)한다.

공부하는 자세, 연필 쥐는 법 등

전개단계

학생들의 학습 진행상황 및 학습 이해 정도 파악

학생들이 알고 있는 것과 모르는 것이 무엇인가 살피기

어떤 방법으로 해결 활동을 하고 있는가 살피기

해결 내용이 어느 수준인가 확인하기

질문을 받으면 조언, 자료 안내, 해결 단서 주기

학생 개별 통제와 강화

부진학생 도와주기 (부진 내용이나 걸림돌이 있는 내용을 살펴준다)

정리단계

학습 성취 속도에 따른 개별 과제 제시

과제 해결에 따른 적절한 조언 해 주기

전 과정

학습 전반에 걸쳐 유용한 정보 수집 하기

학생들에게 필요한 정보와 자료 제공하기

학습이나 작업을 집중적으로 할 수 있도록 주의나 격려 해 주기

 

책상 순회를 하다보면 학습 전반에 걸쳐 유용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특히 교담일 경우 이러한 정보는 후속 반 지도에 굉장히 효과적으로 활용된다.

 

책상순회를 할 때 교사도 수업 오답노트를 작성해보는 건 어떨까?

책상 순회를 하면서 가급적 메모지나 카메라가 있다면 휴대하며 돌다가 학생들의 오류나 문제점을 발견하면 메모하면 다음 수업 시간 준비에 도움이 된다. 책상 순회할 때 학생들이 어떤 질문을 많이 하는가?, 어떤 내용을 자주 틀리는가? 등이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내용이고 또한 교사가 설명이나 안내를 충분히 하지 못했던 부분임을 깨닫게 해준다.

 

특히 평가를 볼 때 학생들의 질문이 활발하고 세세한 부분까지 질문을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교담일 경우 첫 반에서 나온 질문을 수행평가지에 기록해 두었다가 다음 반 설명시에 참고하기도 하고 다음 학년 지도시 수정해서 활용할 수 있다.

카메라를 활용 할 경우에는 학생들의 오류 경향을 그 자리에서 찍어 텔레비젼으로 보여주어가 추후 파워포인트로 작성하여 보여주면서 오류 사항을 설명해줄 때 활용할 수 있다. 실물화상기를 이용해서 그 자리에서 보여줄 경우에는 가급적 잘 한 학생들의 내용을 보여주고 카메라로 찍을 경우에는 오류 사항 등을 이름이 드러나지 않게 촬영해 놓는다.

 

책상 순회 시 잘한 학생들에게는 격려를 해 주고 못한 사람은 '혼자 못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려 격려 해 주는 것이 학생들의 불안을 조성하지 않고 조급하게 마무리하지 않도록 도와준다.

 

 

 

다음은 책상 순회시 주의 해야 할 사항을 정리해 보았다.

 

1. 틀린 데를 지적하기 보다는 먼저 스스로 노력한 것을 찾아 이를 인정하는 일이다.

- 학생만이 유독 저지르고 있는 오류나 버릇, 편견이나 학습의 함정을 개인에게 초점을 맞춰서살피고 확인 해주거나 오류 정보를 수집한다.

 

2. 순회 중에 전체 학생에게 말해야 할 경우에는 반드시 교실 정면으로 돌아와서 말한다.

교사가 교실의 이곳저곳으로 돌아다니면서 말(발문)하지 않는다. 특히 뒤에서 말할 경우 학생들이 집중하기 쉽지 않고 귀챦아 한다.

학생들이 작업 중일 경우에 학생들의 주의집중을 방해하므로 목적 없이 순회하지 않는다.

 

3. 천천히 전체 학생을 순회하며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 학생들과 이야기를 나눌 때는 교사가 서서 학생들을 내려다보며 조언이나 지시하지 않는다.

- 소집단 활동일 경우에는 직접 참여하며 진행되는 상황을 점검한다.

- 답을 가르쳐 주기보다는 해결 과정을 알아내도록 안내 해 준다.

- 저학년은 말로 하기 보다는 손으로, 눈으로 보이게 가르치는 11의 지도가 효과적이다.

- 이미 활동을 끝난 학생들에게 과제를 제시하거나 추가 문제를 하나 내 주고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가를 확인한다.

 

 

<참고자료>

*이윤호( 1993), 시선집중, 삼신각 pp.-138

*http://classroom.re.kr/uploadfile/content/content01/second02/data02/sub1/15/index.htm#2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