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간단하고 쉬운 방법으로 다양하게 적용 가능한 빙고게임은 학생들도, 교사들도  좋아하는 놀이 중의 하나이다. 친교의 시간을 빙고놀이를 통해 만들고 싶을 때 활용할 수 있는 빙고놀이 3가지를 정리해 보았다.

 

1. 빙고 놀이

 

1) 학생들이 각자 가로 세로 5칸을 만들게 하고 각 칸에 친구들 이름을 적은 후 번갈아 하나씩 부르게 하여 해당하는 칸을 하나씩 지워나간다.  

2) 빈칸에 서로의 이름을 적을 때는 반드시 악수를 하고 "나는 누구야. 만나서 정말 반가워"등의 인사를 하고 눈길을 맞춘 후 적게 한다.

(서로의 얼굴을 확인도 하지 않은 채 이름 적기에만 열을 올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이름과 함께 별명을 적어도 재미있다. )

 

 

< 변형 >

♥친구를 지명 할 때 처음에 시작할 때는 교사가 하지만 그 이후에는 지명을 받은 친구가 일어서서 "다음 친구는 000입니다."고 하면서 이어나간다.

 

가위바위보를 해서 이기면 진 학생이 이긴 학생의 빙고판에 자기 이름을 적도록 규칙을 수정해도 좋다.

미리 스티커를 준비해 두면 가위바위보를 해서 진 학생이 자기 스티커를 이긴 학생의 얼굴에 붙이도록 하고 나중에 가장 많이 얼굴에 스티커를 붙인 학생을 따로 사진으로 찍어 두면 재미있는 추억거리가 하나 생긴다.

 

 

2. '나랑 닮은 친구 찾기'빙고 게임

 

1) 질문지를 미리 작성해 놓는다.

2) 먼저 질문지에 내 대답을 모두 쓴다.

3) 돌아다니며 다른 친구들과 만나는데 만날 때는 오른손끼리 손뼉을 마주친 후 물어보고 헤어질 때는 왼손끼리 손뼉을 마주친 후 헤어진다.

4) 주어진 질문에 내 대답과 똑같은 친구를 찾아 이름을 적는다. 이 때, '닮은 친구'칸에는 한 사람만 적을 수 있다. 또는 한사라에게는 한 가지 질문만 할 수 있도록 해 도 좋다.

 

20130419_빙고게임_나랑닮은친구찾기.hwp

 

 

 

3. '이 사람을 찾아라' 게임

 

빙고칸에 적힌 항목의 사람들을 찾아 이름을 쓰는 활동이다. 이름을 다 채우면 빙고 놀이를 할 수 있다.

 

 

20130419_이 사람을 찾아라.hwp

1. 종이를 나눠주고 주의 사항을 알려준다.

2. 같은 조원이 아닌 다른 조원들을 만나 서로 이름과 간단한 인사를 나누며 묻고 답한다.

3. 한 학생이 여러 개의 답을 가지고 있더라도 한 사람만 적도록 한다.

4. 새로운 짝을 만나지 못해 혼자 있는 학생들은 오른손을 번쩍 들어 짝이 없음을 표시하게 한다.

 

남학생과 여학생이 섞여 있을 경우 같은 성별끼리만 묻고 답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9칸 중 4-5칸은 다른 이성을 찾아 채워오도록 미리 안내하면 좋다.

 

 

 

 

  • 이 게임을 할 때 빠르게 찾은 사람에게 상품을 주면 활동이 칸채우기 활동으로 전략하고 만다.
  • 시작 하기 전 이 활동의 목적을 되새김해 줘야 하다.
  • 못 찾은 사람이 있을 경우 '도와주세요'라고 요청하게 하면 끝까지 못찾아 헤매는 1-2사람을 구제해서 활동을 마무리 할 수 있다.
  • 학생들만 하게 하지 말고 진행자나 교사도 이 활동에 같이 참여하는 게 좋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